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 안내
▣ 수업운영의 원칙: 정부의 감염병 관리 단계별 방침에 따라 운영
정부관리 단계(사회적 거리두기) | 일일 확진자 | 2학기 수업운영 원칙 | 수업 운영 예시 |
3단계 | 100-200 이상 | 전면 비대면 수업 | 전면 비대면 |
2단계 | 50-100 미만 | 제한적 대면 수업 | 임상실습 대면 실습
실험실습 교과목 최소 대면 |
1단계 | 10-50 미만 |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병행 | 실험실습 교과목 일부 대면
전공 교과 일부 대면 |
※ 정부의 관리 단계 변경과 교내, 지역내 확진자 발생 상황에 따라 수업운영이 긴급 변경될 수 있음.
▣ 수업관리의 방향
◎ 캠퍼스 내 코로나19 감염병 전파를 방지하기 위하여 방역관리 지침 준수
◎ 원거리 거주 학생의 편의 고려 및 교내 상주시간과 인원을 최소화 하여 확산 방지 노력
◎ 학생의 수업선택권 확보를 위하여 과목 특성에 따라 대면 및 비대면 수업 진행
▣ 대면 및 비대면 수업의 기준
◎ 전공과목 중 이론과목은 학년별로 일정기간 대면수업(3주-4주)과 비대면수업 혼합진행
◎ 전공과목 중 실험실습 교과목은 대면수업으로 진행하되, 집중수업 시행
◎ 교양 교과목(이론,실험실습)은 2학기 전체 비대면수업 진행
▣ 전공과목 중 이론과목의 수업 안내
◎ 학년별 대면수업 기간을 분리하여 운영(1학년->2학년->4학년->3학년)
1학년 : 2020.08.31.(월) ~ 2020.09.27.(일) 4주간
2학년 : 2020.09.28.(월) ~ 2020.10.25.(일) 4주간
4학년 : 2020.10.26.(월) ~ 2020.11.15.(일) 3주간
3학년 : 2020.11.16.(월) ~ 2020.12.06.(일) 3주간
◎ 대면수업 기간 이외의 나머지 기간은 비대면수업으로 진행
◎ 1학년의 경우 대면수업 첫주 첫시간 기준으로 학과별 오리엔테이션 일정 수립(별도 협의)
▣ 전공과목 중 실험실습교과목의 수업 안내
◎ 학과(부) 교과목 특성에 맞게 집중수업으로 운영 가능
주말수업, 야간수업 가능하며, 방역관리 준수 시행
기온 저하에 따른 코로나19 위험을 고려하여 12주차(2020.11.22.일) 이전 종료(기말고사 포함) 권장
▣ 교양과목의 수업 안내
◎ 교양 교과목(이론, 실험실습) : 2학기 전체 비대면 진행이 기준
교무처에서 승인한 교양 교과목(공문)은 대면수업 가능
◎ 계열기초 교과목 중 일부과목(수학,물리,화학,생물)의 운영
이론교과목은 원칙적으로 비대면 수업
실험교과목(실험)은 대면수업 진행 가능하며, 주차별 대면과 비대면 수업 혼합가능
▣ 대면수업 기간 중 학생생활관 이용 안내
◎ 대면수업기간 : 2020.08.31.(월) ~ 2020.12.06.(일) 14주
◎ 우선 입사 : 학년별 대면 수업기간 중 해당학년 학생이 우선 입사
◎ 잔여 여석 발생시 우선 순위
1순위 : 실험실습교과목 수강 학생
2순위 : 입사생 중 계속 거주 희망학생(1학년 우선)
3순위 : 인근지역 중 통학버스 비운행 지역 거주학생
▣ 수시고사, 기말고사 방법 및 성적평가 안내
◎ 수시고사는 별도의 일정을 지정하지 않으며, 과제대체 가능.
상시 평가로 진행하고 과제대체의 경우 해당 주 강의(대면,비대면)도 시행해야 함.
◎ 기말고사는 대면시험 시행을 원칙으로 함.
기말고사는 15주 ~ 17주 중 일정 분산하여 대면시험으로 시행(교무처에서 일괄 지정)
강의콘텐츠는 14주까지만 업로드
기말고사 대면시험 기간 중 학생생활관 이용 가능(신청자 추후접수)
코로나19 재확산시 기말고사 시행방법에 대해 긴급 대체 가능(교무처에서 안내 예정)
◎ 성적평가 : 성적평가 방식 및 비율은 추후 공지
▣ 온라인 비대면수업 방법 안내(다음의 4가지 방식 중 택일하되, 혼합 가능)
1) 동영상 자료 활용 방식
원칙적으로 교수자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으로 반드시 음성이 포함되어야 함.
학점당 최소 25분 이상의 분량으로 작성
2) <PPT + 음성> 자료 활용 방식
원칙적으로 교수자가 직접 제작한 PPT 문서에 파워포인트 화면녹화 기능을 활용하여 동영
상 파일로 업로드
학점당 최소 25분 이상의 분량으로 작성
3) 실시간 화상 강의(전체 실시간 화상 강의 기준) 방식
효율적 업무지원을 위해 ZOOM 프로그램 사용 권장
학점당 최소 40분 강의를 실시
실시간 화상 강의 미 참여자를 위한 강의자료 업로드(수업녹화 영상 또는 학습자료)
4) 동영상 + 실시간 화상 강의 혼합 방식(1학년 전공수업의 경우 적극 권장)
전공 3학점 교과목 강의에 한하여 혼합 수업 강의 가능.
예 : 3학점 강의 ( 2학점은 동영상, 또는 ppt+음성 자료, 1학점은 실시간 화상 강의 )
강의콘텐츠는 매주 2학점 해당분만 업로드, 1학점 화상 강의에는 피드백 및 토론 진행
1학점 실시간 강의는 eClass에 시작과 종료 화면 캡쳐하여 등록(수업녹화 업로드 불필요)
특히 이 방식은 1학년 전공수업의 경우 적극 권장함(교수자와의 온라인 대면 확대 방안)
◎ 별도의 수업방식이 필요한 경우 교무처 협의 후 진행
◎ 강의콘텐츠는 반드시 eClass의 <강의실> 메뉴에 업로드(출결관리에 필수적임)
◎ 수업계획서에 주차별(1주~15주)로 비대면수업 방법 사전 공지(계획서 기입력한 과목도 해당)
◎ 추후 강의주차별 세부 강의방법 입력 및 학생 확인 방법 안내 예정
▣ 과제 부여 안내
◎ 비대면 수업에 따른 학생 과제 부담 과중에 따라 학습에 필요한 최소 범위 부여 권장
과목별로 매주 과제를 부여할 경우, 7-8개 교과목 수강하는 학생은 매주 과제 부담 과중함
과목별로 학기 중에 5-6회 정도의 과제 부여가 적절한 것으로 권장(설문조사 결과 반영)
▣ 수업평가 방법 보완 및 반영 안내
◎ 2020학년 2학기 수업평가 정상적으로 시행하며, 반영도 정상 운영
하위자(백분위 4% 미달) 및 불성실자(백분위 3.5% 미달) 선정 정상 운영
◎ 2020학년 2학기 수업평가 문항 추가
비대면 강의에 따른 관련 문항 추가 예정(1~2문항)
추가 문항 표준점수 백분위 3.5% 미달시 불성실자 추가 선정
▣ 지도교수 상담 안내
◎ 학년별 대면수업 기간 중 오프라인 상담 최소 1회 이상 실시
수요일 5,6교시 또는 학생과 미리 약속한 시간 이용
▣ 통학버스 운영 안내
◎ 2020학년도 1학기 운영과 동일 수준으로 예정(추후 조정 가능)
총 5대 운영( 전주 3대, 군산 2대)
2020.08.31.(월) ~ 2020.12.18.(금) 까지